메뉴 건너뛰기

sub4_1_b_img1.jpg

 

 교육이념

생활·레저스포츠전공은 이론적 지식과 실무능력 향상에 목표를 두고 있다. 이에 레저스포츠의 이론 확립에 부응하는 문헌연구와 혁신적인 지도·운영의 실무능력을 습득하기 위한 현장연구 및 현장학습 기회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미래 레저 스포츠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는 전문과정이다.

 

 

교육목표

 

현대인들의 여가생활을 위해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스포츠, 운동, 레크리에이션 등을 지도하기 위해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생활레저스포츠 전문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생활·레저 스포츠 교육을 통해 현장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창의적 생활체육 프로그램 개발교육을 통하여 New Sports 전문가를 배출하고 생활·레저 스포츠과학화를 통한 국제화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진로안내

 

 

사회요구도

생활·레저스포츠학과는 주 5일 근무제와 함께 국민생활체육의 저변확대라는 시대적 요구와 레저의 대중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경제성장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늘어가는 여가시간을 보다 건설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으로 유도하기 위한 실천적인 분야이다. 따라서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레저스포츠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레저스포츠 분야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기능을 과학적인 스포츠 이론과 실기 교육을 통해 국가와 지역 사회에 공헌하고 국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을 제고할 전문인을 양성하여 21세기 레저스포츠의 분야의 중심에 서서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우수한 지도자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진로

 

사회체육현장지도자, 레저레크레이션 지도자, 기업체의 직장체육지도자, 관공서의 생활 체육지도자, 운동처방사, 레저이벤트지도자, 레저스포츠시설 운영자, 사회체육관리자 및 경영자, 스포츠매스컴 관련분야, 유아체육지도자, 유아체육운영 및 경영자, 대학원 진학 등 사회체육 및 레저스포츠의 각 분야에 최고의 지도자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자격증

 

  • 경기지도자 자격증
  •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
  • 유아체육지도자 자격증
  • 스포츠마사지 자격증
  • 레크리에이션지도자 자격증
  • 운동처방사 자격증
  • 수상안전요원 자격증
  • 퍼스널트레이너 자격증

 

 

교육과정 구성 및 내용소개

 

재학생들은 전공별로 전공기초 과목과 전공필수과목을 필히 이수하여야 하고 전공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여야 한다. 특히 1학년 때는 스포츠과학부로 입학하여 전공기초과목과 공통교양과목을 수강함으로써 전공기초지식을 다지고 2학년부터 생활·레저스포츠전공과 스포츠산업전공으로 나누어져서 전공필수과목을 포함한 전공과목과 선택교양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전공기초과목

 

전공학생들은 세부전공과 상관없이 반드시 수강하여야 하는 과목으로 스포츠 생리학,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문화사, 스포츠 사회학 등의 이론수업과 하계훈련, 동계스포츠, 육상, 체조 등의 실기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과목들은 각 세부전공분야의 과목을 수강하기 위한 과목으로써 누구나 갖춰야 할 기초적인 내용을 다룬다.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현장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현상을 조사, 분석하여 운동기능 및 기록향상, 습득 기술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심리적 요인을 연구한다.

 

 

운동생리학

 

생리학을 기초로 운동에 의한 변화과정을 학습한다. 특히 대사과정이 운동자극에 의해 어떤 기전에 의해 반응하고 적응하는가를 학습하고 일반인과 운동선수의 적응측면에서 훈련의 효과와 운동처방의 이론과 실제를 살펴본다.

 

 

스포츠사회학

 

스포츠 사회학은 스포츠 과학과 사회학의 한계과학 또는 학제적 과학의 학문적 속성을 지니고 있어서 사회학적 개념과 방법을 통하여 스포츠 현상을 분석하고 함양시키는 데 본 수업이 추구하는 의도가 있다.

 

 

 

생활·레저스포츠전공

 

생활· 레저스포츠 전공은 Well-Being을 추구하는 레저(여가) 시대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필요한 체육학 전반적 교과과정인 운동처방, 운동역학, 인체해부학, 트레이닝 방법론, 체력측정평가 등과 레저스포츠 전공자로서 역할을 수행할 다양하고 전문화된 교과목과 기본소양과목을 이수한다.

 

 

인체해부학

 

인체의 기본구성을 이해하고 인체의 운동에 주 역할을 하는 골격, 관절, 근육 및 신경에 대한 해부학적 이해를 도모한다.

 

 

체력측정평가

 

체력측정의기초, 형태적측정평가, 자세의측정평가, 체력요인별측정평가, 운동능력의 측정평가, 체력검사의유형, 에너지대사의측정평가 등 체력측정의 전반을 연구한다.

 

 

웨이트트레이닝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한 효과적인 운동방법과 알맞은 운동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있다. 신체지방의 감소, 탄탄하고 건강한 몸매, 노화방지, 골격의 강화, 신체의 균형적인 발달 등으로 웨이트 트레이닝의 원리를 알고 근육수축의 형태라든지 골격근의 구조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연구한다.

 

 

운동처방

 

개개인의 건강유지와 증진을 위해 자신의 체력과 건강상태에 알맞은 운동의 종류와 형식을 선택하는데 있다. 신체활동을 체계적이면서도 개인의 특성에 맞도록 운동형태, 운동강도, 운동시간, 운동빈도 및 운동단계를 구성하는 행동 계획을 배운다.

 

 

세부전공 및 운영 방법 소개

 

생활·레저스포츠 전공은 엘리트체육이나 학교체육과는 달리 만인을 위한 스포츠 실현을 추구하기 때문에 여가와 사회체육, 레크리에이션 등에 걸친 광범위한 범위에서 이론과 실기를 병행한다.
특히 주 5일 근무 사회에서는 국민들의 여가 및 스포츠활동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함으로써 관련 분야의 유능한 지도자 육성이 절실한 시점이다. 따라서 생활·레저스포츠 전 공에서는 사회체육의 현장에서 요구되는 학술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지식 및 실기능력의 배양을 위한 교육을 행하고 있다. 생활, 레저스포츠 전공의 교과이수는 사회체육 관련 서비스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관리 및 지도능력을 지닐 수 있도록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