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4_1_b_img3.jpg

 

교육이념

 

 

골프 전공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골프전반에 대한 이론 및 골프 기술실습을 통해 지도 능력을 함양하여 장차 골프 지도자로서의 전문적 지식을 함양하고 사회 체육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으며 골프지도학전공 학생들에겐 졸업 후 다양화된 골프관련 시장으로의 취업문이 활짝 열려 있으며 정부도 국가적 차원에서 골프 대중화 시대를 지원하겠다고 공표한 만큼 향후 전망 또한 대단히 밝다고 할 수 있다. 시대적 변화의 추세에 따라 급격히 저변화되고 있는 골프인구를 수용하고 골프관련 업종이 세분화되어 가고 있음에 따라 골프 전문 인력 양성의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있으며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골프전반에 걸친 이론과 실기를 체계적으로 교육시켜 골프투어 외 프로선수, 학생 및 일반인들의 골프지도자, 골프장의 시설관리 책임자, 골프관련 사업의 경영인을 전문적인 골프인으로 육성 골프계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전문과정이다.

 

 

 

교육목표

 

스포츠 종목 중에서 많은 대중으로부터 인기가 있는 것은 골프이다. 골프 인구가 증가하고 골프관련 업종이 세분화되어 가면서 골프전문인력의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있다. 그리하여 골프전공에서는 국내외 골프 문화를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는 프로 및 아마추어 선수를 양성하고 이론과 실기를 겸비하고 21C 스포츠 문화와 맞는 골프 전문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창의적이고 다양한 교육을 통해 국민의 질적 복지증진 및 올바른 레저문화 정착에 기여하며 올바른 골프문화를 정착시키고 국가 및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골프계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진로안내

 

 

사회요구도

 

전세계적으로 골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이에 따라 골프관련 전문가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골프학과는 골프경기 및 지도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설립된 학과이다. 구체적으로 매년 증가하는 골프동호인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골프지도를 할 수 있는 골프지도능력을 배양시킴과 동시에 투어선수로서 국내 또는 해외 선진 PGA 투어에서 활동할 수 있는 우수한 골프선수를 육성하여 작게는 학생 개인과 중앙대의 명예를 드높이며 크게는 국제골프무대에서 프 로골프선수로서 대한민국 국위선양을 하는데 있다. 또한 골프의 다양한 분야의 지도자, 경영자, 관리자와 코스 및 골프의 설계시공의 전문가 등을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진로

 

골프지도자, 프로선수, 컨트리클럽 관리자, 골프장 경영자, 골프 행정가, 골프방송 전문가, 골프장, 스크린골프장의 경영인, 골프용품 운영 및 판매자, 골프대회 운영 및 관리자, 골프클럽 수리 및 피팅전문가, 골프 회원권 및 투어리즘 전문가, 코스 설계사, 골프장비 전문자, 교육기관 지도자 등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자격증

 

  • 한국프로골프협회 &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의 준회원 및 정회원 자격증
  • 미국, 일본, 유러피언 PGA투어카드
  • 스포츠 경영관리사 자격증
  • 골프코스관리사 자격증
  • 골프장의 코스관리 책임자인 그린키퍼 관련 자격증
  •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

 

 

교육과정 구성 및 내용소개

 

재학생들은 전공별로 전공기초 과목과 전공필수과목을 필히 이수하여야 하고 전공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여야 한다. 특히 1학년 때는 전공기초과목을 수강함으로써 전공기초지식을 다지고 2학년부터 전공필수과목을 포함한 전공과목과 선택교양과목을 이수하여야한다.

 

 

전공기초과목

 

골프전공학생들은 세부전공과 상관없이 반드시 수강하여야 하는 과목으로 스포츠 생리학,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문화사, 스포츠 사회학 등의 이론수업과 해양훈련, 동계스포츠, 육상, 체조 등의 실기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과목들은 각 세부전공분야의 과목을 수강하기 위한 과목으로써 누구나 갖춰야 할 기초적인 내용을 다룬다.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현장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현상을 조사, 분석하여 운동기능 및 기록향상, 습득 기술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심리적 요인을 연구한다.

 

 

운동생리학

 

생리학을 기초로 운동에 의한 변화과정을 학습한다. 특히 대사과정이 운동자극에 의해 어떤 기전에 의해 반응하고 적응하는가를 학습하고 일반인과 운동선수의 적응측면에서 훈련의 효과와 운동처방의 이론과 실제를 살펴본다.

 

 

스포츠사회학

 

스포츠 사회학은 스포츠 과학과 사회학의 한계과학 또는 학제적 과학의 학문적 속성을 지니고 있어서 사회학적 개념과 방법을 통하여 스포츠 현상을 분석하고 함양시키는 데 본 수업이 추구하는 의도가 있다.

 

 

골프전공

 

골프 전공은 능력 있고 유능한 골프지도자 양성을 위하여 스포츠지도 및 선수 관리와 지도자로서의 전문적 지식 습득을 위한 교과목으로 골프학 개론, 골프사회학 등의 전공 기초과목과 골프스윙영상분석, 골프 멘탈트레이닝, 잔디학 등의 이론수업 뿐만 아니라 실전코스적응훈련, 코스공략 및 체력단련 등의 필드실습을 통한 골프관련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제반 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코스공략 및 체력단련

 

바람과 비, 페어웨이 및 그린상태, 벙커, 워터헤저드, 러프 등을 고려해서 코스를 공략하는 방법들을 배운다.

 

 

잔디학

 

잔디에 대한 병충해 예방 및 물 공곱, 페어웨이 와 그린 등에 대한 관리법을 배운다.

 

 

실전코스적응훈련

실제 경기를 통해서 코스매니지먼트, 거리측정 및 클럽선택, 트러블 샷, 코스공략법 등 종합적인 실전 연습을 함으로써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스코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세부전공 및 운영 방법 소개

 

골프전공은 현대사회에 소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여가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였고 이에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였다. 이에 사회에 나아가 골프를 지도하며 골프시설들을 개발, 관리를 하는 등 골프관련산업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심층적인 골프실기와 이론을 교과목으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