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체육대학 소개
1998년에 설립되어 사회체육학부에 120명이 입학하면서 그 첫발을 내딛었다. 2001년 김희수 이사장의 호를 딴 수림체육관의 완공으로 미래를 향한 힘찬 도약을 시작하였다. 본 대학은 2002년 사회체육학부 내에 스포츠산업과 생활레저스포츠 두 전공 영역을 신설하고 보다 전문적인 인재 양성을 위한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2007년 특성화 전략에 따라 골프전공을 신설하고 교과과정을 개발하여 미래를 보다 창조적이고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2011학년도 체육대학 스포츠과학부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체육학분야 최우수 대학에 선정
설립 7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2005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실시한 체육학분야 평가에서 전국 69개 대학 중 최우수 대학에 선정되는 커다란 성과를 올렸다.
우수한 교수진, 내실있는 프로그램, 첨단화된 시설, 삼위일체!
본 대학의 학생들은 '의와 참의 체육과학인' 이라는 모토 아해 선진화된 강의실과 실습실, 체육관 등에서 특성화된 교과과정을 통해 우수한 교수진으로부터 질 높은 교육을 받고 있다. 첨단 멀티미디어로 구성된 강의실은 교수와 학생 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고, 스포츠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효율적인 교수-학습으로 전문 역량을 키워가고 있다.
특성화된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에 꼭 필요한 체육 전문인을 길러 낼 수 있도록 편성되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해가는 우수한 교수진과 더불어 삼위일체가 되고 있다.
비전
본 학부는 사회체육지도자와 전문채육행정가 및 체육경영자의 양성에 대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21세기 정보화시대를 맞아 스포츠에 대한 열의와 국민체력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생활수준 향상과 건강에 대한 관심, 여가시간의 증대에 따라 스포츠의 대중화 및 보편화가 촉진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스포츠인구의 증가를 낳게 되었다. 본 학부는 이러한 체육적 요구에 부응하여 21세기의 사회체육지도자와 전문체육행정가 및 체육경영자의 양성에 대비하여 설립되었다.
또한 중앙대학교 장·단기 발전 계회 <CAU 2018>의 기본 정책을 기반으로 스포츠과학부에서는 유능한 생활·레저 스포츠 전문 지도자 및 스포츠 산업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Sports Science 2018>에 구체화하고 있다.
교육이념
스포츠과학부는 사회 체육과 학교 체육에 기여하는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스포츠과학부는 건강한 심신을 단련하고 체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체육의 역사적, 사회적 역할 등을 검토하여 인간의 전인적 교육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학교나, 가정 등의 사회 형태 속에서 체육 활동을 구현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특히 운동 프로그램 작성, 체력 진단, 처방, 체육경영에 대한 지식과 각종 스포츠의 실기를 배워 사회 체육과 학교 체육에 기여하는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체육은 여가를 선용하고 삶의 질을 높이며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활동으로, 실천 교육이며 종합과학이다.
교육목표
- 의와 참의 가치관을 지닌 체육과학도 양성
- 참여와 소통의 리더십 교육을 통한 스포츠 New Leader 양성
- 웰빙시대를 선도하는 생활레저스포츠 전문 지도자 양성
- 21세기 선진 스포츠 산업화를 이끌어갈 스포츠 산업전문가 양성
- 지식 정보화 시대를 선도할 스포츠정보 전문가 양성
- 세계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국제적 마인드를 갖춘 체육과학도 양성
- 지방자치 시대를 이끌어갈 지역사회 체육 전문가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