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4_1_b_img2.jpg

 

교육이념

스포츠산업전공은 전문적 이론과 과학적인 실기훈련의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스포츠산업 분야 관련 문헌연구와 현장연구를 통해 스포츠산업의 개념을 이해시킴과 동시에 실제 현장실습을 통해 스포츠산업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함양시키는 전문과정이다.

 

 

교육목표

 

현대 사회에서 소득증가와 주 5일 근무로 인해 여가생활이 증가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현대인들의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였다. 그래서 스포츠 용품 및 의류 등과 같은 스포츠산업이 발전하고 다양화되어가고 있으며 이러한 스포츠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스포 츠산업 전문가의 필요성 또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하여 스포츠산업전공에서는 고부가가치 산업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 스포츠 관련 경영, 마케팅 분야의 스포츠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창의적 교육을 통한 스포츠산업 및 스포츠시설업 창(위)업자를 양성하는 등 스포츠마케팅 실무자 및 스포츠산업 관련업무 종사자를 양성하며 스포츠산업 교육을 통해 웰빙산업을 주도할 스포츠산업 전문가를 양성하고 스포츠소비자행동 조사전문가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진로안내

 

사회요구도

 

현대사회는 소득증가와 여가생활의 다양화 등으로 사람들의 관심이 스포츠로 확산되었다.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 증대에 따라 스포츠 시장이 다양화와 스포츠산업의 다변화는 다양한 직업유형과 함께 고용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산업의 발전으로 인한 국내 스포츠산업 전문가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스포츠산업학과는 체육학뿐만 아니라 경제, 경영, 관광, 사회, 미디어 등과 연계하여 스포츠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진로

 

스포츠와 관련하여 창출되는 직업이 예전에는 단순 실기위주의 직업이었다면 이제는 스포츠산업의 발전으로 스포츠에 관련된 직종이 전문화가 되고, 이로 인해 스포츠에 종사할 수 있는 인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스포츠시장조사, 스포츠이벤트, 선수관리와 발굴, 구단관리, 시설관리, 스포츠마케팅 등과 같이 잠재된 가치를 개발하여 스포츠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스포츠 전문인력을 키운다.

 

 

자격증

 

  •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
  • 스포츠경영지도자 자격증
  • 운동처방관련 자격증
  •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
  • 경기지도자 자격증

 

 

교육과정 구성 및 내용소개

 

재학생들은 전공별로 전공기초 과목과 전공필수과목을 필히 이수하여야 하고 전공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여야 한다. 특히 1학년 때는 스포츠과학부로 입학하여 전공기초과목과 공통교양과목을 수강함으로써 전공기초지식을 다지고 2학년부터 생활·레저스포츠전공과 스포츠산업전공으로 나누어져서 전공필수과목을 포함한 전공과목과 선택교양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전공기초과목

 

전공학생들은 세부전공과 상관없이 반드시 수강하여야 하는 과목으로 스포츠 생리학,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문화사, 스포츠 사회학 등의 이론수업과 해양훈련, 동계스포츠, 육상, 체조 등의 실기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과목들은 각 세부전공분야의 과목을 수강하기 위한 과목으로써 누구나 갖춰야 할 기초적인 내용을 다룬다.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현장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현상을 조사, 분석하여 운동기능 및 기록향상, 습득 기술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심리적 요인을 연구한다.

 

 

운동생리학

 

생리학을 기초로 운동에 의한 변화과정을 학습한다. 특히 대사과정이 운동자극에 의해 어떤 기전에 의해 반응하고 적응하는가를 학습하고 일반인과 운동선수의 적응측면에서 훈련의 효과와 운동처방의 이론과 실제를 살펴본다.

 

 

스포츠사회학

 

스포츠 사회학은 스포츠 과학과 사회학의 한계과학 또는 학제적 과학의 학문적 속성을 지니고 있어서 사회학적 개념과 방법을 통하여 스포츠 현상을 분석하고 함양시키는 데 본 수업이 추구하는 의도가 있다.

 

 

스포츠산업전공

 

스포츠 산업전공은 실기와 이론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교육프로그램의 제공으로 스포츠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또한 세분화된 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전문화된 스포츠산업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스포츠경제론, 스포츠정책론, 스포츠스폰서십, 스포츠경영학, 스포츠마케팅, 스포츠시설관리 등의 전공과목을 이수하게 함으로써 스포츠산업 현장의 실제 경험과 과학적 방법론을 겸비한 경영자 및 연구자로서 활약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스포츠경영론

 

스포츠 경영론은 스포츠 경영학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개념을 잡아주는 과목이다. 스포츠 사업과 이벤트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계획과 실천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여 향후 실무적으로 스포츠 사업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수업의 주 목적이다.

 

 

스포츠마케팅론

 

마케팅 및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스포츠 마케팅의 필요성, 정의, 스포츠 분야의 마케팅 근시의 극복 그리고 스포츠 마케팅에 어떻게 접근 할 것인가를 강의한다.

 

 

스포츠경제학

 

스포츠와 관련된 재화와 서비스의 경제적 규모, 국가 스포츠 정책의 예산과 경제적 영향을 분석하는 거시 스포츠 경제학과 클럽의 경영, 공공 스포츠 정책의 경영, 선수임금의 문제를 다루는 미시 스포츠 경제학을 이해함으로써 효율적인 경영의 문제를 분석한다.

 

 

스포츠시설관리론

 

스포츠시설의 경영과 학교체육시설, 사회스포츠시설의 현황과 문제점 등의 실태와 행정적측면, 재정적 측면, 법률 및 스포츠시설의 정책적 과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세부전공 및 운영 방법 소개

 

스포츠산업 전공은 프로스포츠의 인기증대로 인한 관람스포츠의 생활화와 건강을 위한 휘트니스 및 레저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참여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참여인구의 증가는 스포츠시장의 다양화와 스포츠산업의 다변화를 가져왔다. 이에 따라 스포츠산업은 새로운 학문 분야와 직업으로 인식되어 왔고 스포츠산업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스포츠산업 전공은 스포츠산업에 적용되는 모든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위한 과정으로 스포츠산업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교과목으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