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5_1_img.jpg

 

 

 

스포츠과학과는 2007년 3월에 석사과정이 설치되었고, 2009년 3월에 박사과정이 신설되어 운영되고 있다. 최근 사회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스포츠 분야도 속도를 더하고 있다. 본 학과는 스포츠와 관련된 지식, 정보, 산업은 물론이고 문화, 레저, 테크놀로지와 운동행동의 체계적인 연구와 학습을 통해 스포츠과학의 발전과 인간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학자와 전문가 양성을 그 목표로 한다.

본 학과는 전통적 체육학의 틀을 깨고 타 학문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학과 간 협동과정 체제로 운영되며, 필요하지만 미개발된 창조적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함으로써 명실 공히 스포츠 관련 대학원 분야에서 최고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육이념

 

본 학과는 스포츠 과학의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의 기본 가치를 중앙대학교 창학 이념인 ‘의와 참’의 정신에 두고자 한다. 스포츠과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의와 참’의 교육이념에 부응하여 학문을 탐구하고, 진리를 추구하며, 올바른 인간정신을 바탕으로 스포츠과학 현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교육목적

 

본 학과는 중앙대학교 대학원 설립의 기본정신과 중앙대학교 창학 이념인 ‘의와 참’의 정신을 바탕으로 자아를 실현하고, 국가의 발전과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새로운 학술이론과 지식을 연마한다. 또한 창조적 연구를 통해 스포츠 현장에 기여하고, 스포츠산업과 정보, 문화·레저, 그리고 운동행동 과학의 발전에 기여할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1) 스포츠와 관련된 학문영역의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체득하고스포츠 현장의 현안들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정책기획 능력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창조적 전문성 등 전문역량을 기른다.

2) 21C 국가 성장산업으로서 스포츠 산업경영분야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생산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스포츠 산업현장의 전문가 및 고등연구 인력을 양성한다.

3) New 패러다임으로서 스포츠 정보 테크놀로지의 지식 생산과 연구 능력 강화를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4) 주 5일제고령화 사회 등 사회 문화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레저문화 전문가를 양성한다.

5) 과학적 운동행동 연구를 통해 스포츠과학의 질적 발전에 기여하는 연구능력을 기른다.

6) 융복합 사회에서 학제간 다면성과 연구역량을 지향하고 스포츠 현장 실무능력 및 과학적 응용능력을 강화하여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세부전공

 

 가스포츠 산업·경영 (Sport Industry & Management)

1) 스포츠 산업 분야

2) 스포츠 마케팅 분야

3)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분야

4) 스포츠 법 분야

 

 나스포츠정보 및 운동제어 (Sport Information & Motor Control)

1) 스포츠 정보 분야

2) 스포츠 테크놀로지 분야

3) 운동제어학습 분야

4) 스포츠 공학 분야

 

 다스포츠문화여가(Sport Culture & leisure)

1) 레저 레크레이션 분야

2) 스포츠 문화사 분야

3) 무용연구 분야

 

스포츠운동심리 및 상담 (Psychomotricity & Consultation)

1) 스포츠와 운동심리 분야

2) 스포츠 심리상담 분야

 

스포츠생리 및 재활 (Sport Physiology & Rehabilitation)

1) 스포츠생리 및 운동처방

2) 선수트레이닝 및 스포츠재활

3) 임상운동역학

 

스포츠코칭  (Sport Coaching)

1) 코칭 트레이닝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