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연구 및 수업 지원을 위해 2023학년도 1학기 학술정보 활용교육을 아래와 같이 

  실시합니다.

  가. 교육 안내

    1) 기간: 2023학년도 1학기

    2) 시행방식: 온라인-오프라인(대면) 교육 병행 실시

        (코로나 확산 상황에 따라 유동적 운영)

    3) 교육종류: 정기교육, 맞춤형 수시교육

    4) 교육과정

구분

 과목명 및 교육 내용

수강 대상 

논문,

레포트

작성

기초

초심자를 위한 논문작성내 논문 이렇게 만들자! (인문사회계열 / 90분) 

 

 

- 학위논문 작성 절차 및 작성 Tip

 

- 세부 절차 안내(주제 선정선행연구조사연구설계데이터 수집, 연구결과 

  해석참고문헌 작성인용 및 표절검사논문제출 등)

 

 

학위논문을 처음

작성하여 기초 

정보가 필요한

인문사회계열

대학원생 

초심자를 위한 논문작성내 논문 이렇게 만들자! (자연공학계열 / 90분) 

 

 

- 학위논문 작성 절차 및 작성 Tip

 

- 세부 절차 안내(주제 선정, 구성, 내용 및 형식, 참고문헌 작성인용 및 표절검사)

 

학위논문을 처음

작성하여 기초

정보가 필요한

자연공학계열

대학원생

자료

검색

활용

 학술논문 검색과 활용 (120분)

- 논문 검색을 위한 기초 지식 안내

- 온라인/오프라인 논문 열람과 비소장 자료 열람 서비스

- 논문 열람을 위한 국내외 데이터베이스 기초 활용

다양한 논문 

검색이

필요한 분 

영어 논문 검색을 위한 DB 활용 : WoS, SCOPUS (90)

SCI급 논문 검색을 위한 Web of Science 활용

SCOPUS를 활용한 영어 학술자료 검색

DB 비교 및 DB별 검색 전략

전문DB 활용하여 

효율적인 영어논문

검색이 필요한 분 

참고

문헌

관리

참고문헌 관리 프로그램 EndNote(초,중,고)/RefWorks/Mendeley 

(각 120분)

- 각 프로그램의 원리와 기능 이해

- 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내 논문의 참고문헌 관리하기

- 한글(RefWorks), MS-Word와 연동하여 논문 작성하기

논문 작성을 위해

효율적인 참고문헌

관리가 필요한 분

연구 지원 전문*

AI 챗봇 활용과 연구 윤리 - ChatGPT를 중심으로 

(120분)

- AI에 대한 이해, 주요 언어 모델의 특징

- ChatGPT 활용 방법 및 실습 - 올바른 ChatGPT 활용 방안 및 연구 윤리

AI 및 ChatGPT 활용에 관심 있는 분 

* 연구 지원 전문 교육은 2023년 4월 중순부터 진행 예정

 

  나. 신청 안내

    1) 정기교육

      가) 매월 초 학술정보원이 정한 일정에 따라 홈페이지 신청 접수

      나) 대상: 중앙대 소속 구성원 개인

      다) 신청방법: 홈페이지 메뉴→[연구·학습지원]→[학술정보활용교육]

      라) 교육 일정은 전월 말 확정하여 이메일,문자,홈페이지,페이스북 공지

    2) 맞춤형 수시교육

      가) 연중 수시로 시간, 장소, 방식 조율 후 '그룹 단위' 교육 신청

      나) 대상: 최소 10명 이상의 그룹 또는 수업 단위

      다) 신청자의 요청에 따라 교육내용 추가, 수정 가능

      라) 신청방법: 이메일 신청(caulibrss@cau.ac.kr)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2025년 8월 졸업사정(76회) 및 졸업 관련 안내 newfile office 2025.07.04 0
공지 2025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학부) 일정 안내 file office 2025.06.19 301
공지 자퇴 신청 절차 안내 file office 2025.06.16 329
공지 졸업인정제 온라인 신청 프로그램 오픈 알림 file office 2025.06.05 358
공지 2025학년도 1학기 강의평가 실시 안내 file office 2025.05.30 367
공지 2025학년도 1학기 예체능특기장학금 신청안내 office 2025.04.30 452
공지 2025학년도 1학기 특성화장학금(역량강화장학금) 선발기준(안) file office 2025.04.10 455
공지 학사학위취득유예 신청 메뉴얼(2025년 2월) file office 2025.01.16 740
공지 2025년 2월 학부 졸업대상자 졸업사정 및 졸업유예 신청 관련 안내 office 2025.01.16 817
공지 2025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학부) 일정 안내 office 2024.12.20 1025
공지 2025년 재입학, 복학, 휴학 신청 안내 file office 2024.12.06 784
공지 성적확인 시스템 사용자 매뉴얼 안내 file office 2024.12.03 732
공지 다빈치캠퍼스 교내 각 건물 개방시간 변경 안내 office 2024.04.22 4199
공지 한자 졸업인정제 시행세칙 안내 office 2023.03.07 8696
공지 입학연도별 교육과정 기본체계 안내 office 2023.03.07 8544
공지 전공과정 학점이수체계 file office 2019.11.25 10834
공지 교양과정 학점이수체계(2020) file office 2019.11.25 9952
738 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 개설 및 신청 안내 file office 2025.07.03 3
737 2025-1학기 결핵예방 흉부촬영 진행안내 office 2025.05.28 57
736 2025학년도 CSE기반 학생성장(학습요인)진단 시행 홍보 file office 2025.05.19 69
735 [대학혁신지원사업] 2025학년도 CAU i-Creator 전공설계 체험수기 공모전 안내 file office 2025.05.27 79
734 전세사기 예방교육 안내(대학 캠퍼스로 찾아가는 전세사기 예방 교육) office 2025.05.08 87
733 2025학년도 폭력예방교육 실시 안내 file office 2025.04.02 88
732 2025학년도 장애인식개선관련 법정교육 안내 office 2025.05.07 89
731 붙임. 2025학년도 Neo-다빈치 핵심역량진단 file office 2025.05.19 89
730 2025학년도 1학기 수강과목 취소 및 수강신청 내역 확인 안내 office 2025.03.19 95
729 2025학년도 1학기 강의 Feedback 실시 안내 office 2025.03.25 96
728 2025년 경기체육아카데미 '국가자격증 실기반' 참가자 모집 안내 office 2025.05.12 96
727 2025학년도 카우잇츠 홍보물 공모전 시행 file office 2025.04.04 98
726 2025학년도 장애인식개선교육 실시 file office 2025.04.04 100
725 2025학년도 다빈치캠퍼스 SDGs 실천을 위한 '에너지지킴이' 운영 file office 2025.04.18 108
724 [대학혁신지원사업] 2024년도 "전공탐색 박람회" 행사 file office 2024.12.03 112
723 2025-1학기 CAU 미래설계장학금 장학생 모집 공고 file office 2025.03.14 119
722 학생역량성장지원시스템 매뉴얼 배부 및 홍보 file office 2025.03.04 120
721 학칙 개정(안) 의견 조회 file office 2024.11.18 135
720 2024학년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K-MOOC 온라인 특강 file office 2024.12.03 139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7 Next
/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