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167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농구1.jpg

(출처 : KBL)

 

KBL의 챔피언결정전이 6차전 혈투 끝에 안양KGC 인삼공사의 사상 첫 통합우승으로 끝났다챔피언결정전 MVP는 챔피언결정전 6경기 동안 17.8득점 9.7리바운드를 기록한 오세근에게 돌아갔다오세근뿐만 아니라 강병현의 종종 터진 3점슛과 챔피언결정전 뜻밖의(?) 맹활약을 펼쳐주며 불의의 부상을 당한 외국인선수 키퍼 사익스의 공백을 매워준 박재한의 활약도 컸다서울삼성 썬더스는 슈터 임동섭의 6강 플레이오프부터 꾸준한 활약을 펼쳐주었지만 팀패배에 빛을 바랬다이밖에도 울산모비스 피버스 함지훈원주동부 프로미 김주성고양오리온 오리온스 장재석의 활약이 플레이오프를 빛냈다.

 

농구2.jpg

(출처 : KUBF)

 

이쯤 되면 몇몇은 눈치를 챘을 수도 있다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중앙대학교 출신이다중앙대학교선수들의 활약은 플레이오프뿐만 아니라 정규시즌에도 눈에 띄었다정규시즌 MVP와 올스타 MVP를 차지한 것에 모자라 챔피언결정전 MVP을 차지하며 김주성(07-08시즌)에 이어 역대 두 번째 트리플 크라운을 기록한 안양KGC의 오세근과 국내선수 득점2위 어시스트4위의 서울SK 김선형의 활약도 있었다.

 

농구3.jpg 

 

(*역대 졸업생은 우리에게 익숙한 2000년도 이후 드래프트로 입단한 선수중심으로 나눴고포지션은 KBL등록 포지션으로 나눴다.)

 

역대 중앙대학교 출신에는 많은 선수가 눈에 띈다서장훈을 잇는 프로농구의 살아있는 전설 김주성을 포함해 오세근함지훈김선형강병현 등 모든 포지션을 가리지 않고 뛰어난 선수들이 있다.

 

특히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김상준 감독(現 성균관대 감독)을 중심으로 대학리그에서 무려 52연승이라는 무시무시한 기록을 달성했을 때의 주요 멤버였던 오세근김선형윤호영 등은 현재도 프로팀에서 맹활약을 펼치고 있다. 

 

현역에서 전성기를 달리고 있는 선수들뿐만 아니라 임재현송영진황진원김주성 등 대한민국 농구의 레전드급 선수들의 활약으로 중앙대를 대학농구를 접수했다.

 

이들은 단순 활약에서 그치지 않고 많은 상을 수상했다먼저 올 시즌 MVP 트리플크라운을 수상한 것뿐만 아니라 신인상 또한 수상한 오세근, 12-13시즌 MVP 김선형, 11-12시즌 MVP 윤호영, 10-11시즌 MVP 박상오, 09-10시즌 MVP 함지훈, 09-10시즌 신인상 박성진, 07-08시즌 MVP 트리플크라운 김주성 등 정말 많은 선수가 MVP, 신인상수비상베스트등 다양한 부문에서 수상을 했다눈에 띄는 점은 09-`10시즌부터 12-13시즌까지 무려 5시즌 연속 MVP 선수를 배출했다

 

농구4.jpg

(출처 : KBL)

 

이들의 대학시절?

 

먼저 16-17시즌 MVP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한 오세근은 대학시절부터 강력한 힘으로 골밑을 초토화시켰다이뿐만 아니라 10대학농구리그 당시 상명대와의 경기에서 14득점 18리바운드 13어시스트 10블록슛을 기록하며 전무후무한 쿼드러플 기록을 최초로 달성하기도 했다그리고 대학시절부터 국가대표에 발탁이 되면서 2010 광저우 아시안 게임에서 활약을 하며 은메달을 차지했다.

 

KBL 20주년 코트를 빛낸 레전드 12인이자 살아있는 전설인 원주동부의 김주성은 당시 임재현송영진황진원조우현과 함께 중앙대를 대학리그 무적의 팀으로 만들어냈다당시 중앙대는 농구대잔치 3연패를 비롯해 MVP수상까지 대학리그를 초토화시켰다또한 국가대표로서도 98 방콕 아시안 게임 은메달과 02 부산 아시안 게임에서의 금메달까지 받으며 대한민국 농구의 차세대 스타로 주목을 받았다.

 

또한 빠른 스피드에 이은 돌파와 뛰어난 탄력으로 활약한 플래시 썬’ 김선형뛰어난 운동능력과 높이를 앞세워 활약한 장재석뛰어난 수비와 힘으로 활약한 윤호영장신가드로 좋은 득점력과 돌파를 보여준 강병현 등 수많은 선수가 중앙대의 전성기를 이끌었다.

 

농구5.jpg

(허재, 강동희, 김유택 기아자동차 소속시절 발매된 농구카드)

 

농구대잔치 시절...

 

더 이전(?)으로 가보면농구대잔치 시절에는 늘 평균 20득점 이상을 기록해주던 농구대통령’ 허재김유택불미스러운 일로 코트를 떠난 강동희로 이어진 허동택 트리오와 장신 센터 한기범 등 당시 실업팀과 맞붙어도 쉽게 뒤지지 않는 중앙대의 전성기를 이끌었다허재김유택강동희는 중앙대 졸업 후에도 실업팀 기아자동차에 가서도 중앙대 시절 맹활약을 이어가며 허동택 트리오를 계속 이어가며 농구 부흥을 이끌었다.

 

 

 

 

 

프로농구의 뿌리는 대학농구이다. 대학농구에서 이들의 활약이 없었다면 지금의 프로농구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의 대학시절뿐만 아니라 미래 프로농구에서 활약할 예비 프로선수들,  2017 대학농구리그에서의 대학선수들의 활약을 눈여겨보면 농구를 보다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2017대학농구리그 플레이오프는 9월 11일 성균관대와 한양대의 경기를 시작으로 전 경기 KBS N, 네이버생중계로 중계 될 예정이며 경기시간은 오후 2시이다.


  1. 농구부, 대학농구리그 결승 아쉽게 놓치다

  2. ‘덕장서 호랑이 변신’ 최덕주 첫 우승 감격

  3. 중앙대학교의 졸업생 알아보기! 중앙대 OB탐방

  4. [16전국체전] 중앙대 2연속 연장전 승리 거두고 4강행

  5. [대학축구] '조유민 해트트릭' 중앙대, 세한대 3-0 제압

  6. [대학리그 프리뷰] ‘확실한 전력 보강’ 중앙대, 목표는 무조건 우승

  7. 중앙대 스포츠단 역대급 새내기! '농구부의 양홍석과 박진철, 야구부의 김진수, 축구부의 최재영 선수'

  8. 농구부, 대학리그에서 아쉬운 첫 패배

  9. [대학야구 시상식]중앙대, 상반기 6연승 퍼펙트 우승 비결은?

  10. [중앙대 The CAU 9호] '농구 중앙'의 신화

  11. 벤치 응원 뜨거웠던 중앙대, 12연승 단독 1위!

  12. 중앙대학교 축구부, 제13회 전국 1,2학년 대학축구대회 우승!

  13. 국제초청 대학농구대회에서 대만대 완파

  14. 중앙대, 제8회 경기도협회장기 대학야구대회 우승

  15. [대학야구]‘김연준 멀티포’ 중앙대, 인하대 꺾고 5연승 행진

  16. No Image 12Oct
    by 최고관리자
    2017/10/12 by 최고관리자
    Views 1335 

    [대학 축구] '추정호-황태현'골 중앙대, 성균관대 꺾고 1,2학년 대회 '첫 우승'

  17. [대학농구] 7년의 기다림, 왕좌 탈환 노리는 중앙대

Board Pagination Prev 1 ... 2 3 4 Next
/ 4